• > 재활치료센터 > 소아재활치료 > 소아물리치료
  • 소아물리치료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되는 신경계 및 근골격계 장애 아동의 문제점을 조기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을 목적으로, 보바스 치료법과 보이타 치료법, 매트 및 이동치료, 보행치료, 기능적 전기자극치료 등을 실시합니다.

    물리치료 대상자

    뇌성마비 : 외상성 뇌손상 및 기타 뇌손상
    운동발달지연
    염색체이상
    유전성 대사 장애 : 뮤코다당증, 사립체 질환 등
    신경근육계 질환 : 근육병, 척수근위축증, 척수이분중(척수수막류) 등
    기타 신경학적 질환

    물리치료 내용

    보바스 치료
    신경계가 손상되면 손상된 부위로부터 조절을 받던 자세와 운동패턴에 문제를 보이게 됩니다.
    보바스 치료는 이러한 아동에게 정상적인 감각을 제공하고, 올바른 자세와 움직임을 경험하도록 하여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합니다.

    보바스 치료법은 치료를 요하는 아동 각각의 특성에 따라 나타나는 자세 및 움직임의 양상을 평가를 통해 아동에게 개별적으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 치료 시간마다 아동의 상태 변화에 따라 새로우 목표를 세우면서 치료 방법을 개선해 나갑니다.

    치료는 아이의 일상생활의 전반에서 골고루 이루어져야 합니다.
    부모님에게 아이의 상태와 문제점을 이해시키고, 아동의 움직임과 발달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하여 아동이 가정, 학교, 사화의 일상생활에서 올바른 움직임을 경험하도록 합니다.
    보이타 치료
    비정상적이고 원시적인 운동패턴에 놓여있는 장애아동에게 치료사가 일정한 위치와 자극점을 통해 반사적인 기기와 뒤집기를 유도함으로써 아동에게 나타나는 원시반사들을 억제하여 비정상적인 패턴을 감소시키고, 정상적인 패턴을 활성화시키는 치료입니다.

    치료 과정 내에 발달상 필요한 근육의 적절한 수축이 일어나게 되어, 몸의 적절한 정렬, 근육의 적절한 분화, 근력 증강 등이 일어나게 되고, 이로 인하여 정상적인 발달상 필요한 요소들을 보완해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매트 및 이동치료
    서기나 보행 전 단계에 침대나 바닥에서 이루어지는 기본적인 활동으로 돌아눕기, 배밀이, 네발기기, 일어나 앉기, 균형잡기 등의 정상운동발달 과정에 있는 활동 등을 촉진합니다.
    보행훈련
    비정상적인 보행패턴을 교정하여 효율적인 보행을 유지하도록 하며, 트레드밀과 계단, 경사로 같은 다양한 환경에서도 적용하여 가정과 기능적으로 유용한 동작을 만들어내느 치료법입니다.
    기능적 전기자극 치료
    기능적 전기자극 치료는 중추신경계의 기능장애로 수의적으로 조절할 수 없게 된 근육에 전기자극을 가하여 근육수축을 유발함으로써 기능적으로 유용한 동작을 만들어 내는 치료법입니다.

    1) 관절가동범위의 유지와 증진
    2) 무용성 위축이나 근위축을 방지하고 지연시킴
    3) 근력증강
    4) CNS 장애를 가진 환자의 감각지각력 증가
    5) 마비근육을 활성화 시켜 근육 재교육과 활성화 촉진
    6) 중추신경계 손상에 의해 발생하는 근 경직 감소(적용하는 근육을 피로하게 만들어 경직을 감소)